상공회의소의 역사 교과서 수정 기도 때時 일事 (Issues)

"우리민족, 자주독립 국가 수립능력 의문"
재계 '왜곡된 역사해석' 물의

대한상공회의소는 무엇을 하는 집단인가? 예전에 쓴 에서 부분 인용해 보자.

대한상공회의소는 무엇을 하는 집단인가. 대한상공회의소의 홈페이지에 명시되어 있는 설립 목적은 다음과 같다:

대한상공회의소는 회원의 공동이익을 꾀하고 상공업에 관한 회원의 의견 및 건의 등을 종합ㆍ조정하여 정부·지방자치단체 등에 이를 건의함으로써 상공업의 경쟁력 강화 및 진흥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 이 단체를 규정하고 있는 법(法)인 상공회의소법에는 다음과 같이 되어 있다:

제4조(설립목적) 상공회의소는 관할구역의 상공업계를 대표하여 그 권익을 대변하고 회원에게 기술 및 정보 등을 제공하여 회원의 경제적ㆍ사회적 지위를 높임으로써 상공업의 발전을 꾀함을 목적으로 한다.

여기서 보시다시피 이 단체는 국가 기관도 아니고 공공 단체도 아닌, 그저 일반 상공업자들이 자신들의 이익을 공동으로 관철하기 위해 결성한 이익집단일 뿐이다. 본질적으로 국가의 미래 따위보다는 상공업자들의 더 많은 돈벌이('경제적 지위'), 더 떵떵거리며 살 수 있는 명예('사회적 지위') 같은 것을 추구하는 집단이라는 뜻이다.

상공회의소라는 상공업자의 이익단체는 역사에 대한 아무런 전문성도 없으며, 역사를 해석할 아무런 공신력도 없는 집단이다. 상공회의소 회장이나, 그 구성원인 아무개 사장은 한국 역사에 대해 자기만의 주장을 가질 수 있으며, 룸살롱 술자리에서 저희들끼리 호탕하게 퍼 마실 때 그런 의견을 펼 수가 있다. 그러나 이런 개인/집단 의견을 공식화해서 국가 교과서의 내용을 바꾸려 한다면 다른 문제다.

그렇다면, 국사 편찬과 같은 중요한 일을 대한상공회의소에게만 맡겨둔다는 것은 수치다. 우리 나라의 직능적 이익단체에는 상공회의소만 있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민주노총도 나름의 국사 수정 건의안을 마련해 제출해야 하며, 전국요식업협회도 그래야 하며, 설악동지회도 그래야 하며, 전백련도 그래야 하며, 한국개사육연합회도 그래야 하며, 전국범죄단체연합회도 그래야 한다.

상공회의소의 국사 왜곡 기도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고 한다. 2003년, 2005년, 2007년에 이어 네 번째라고 한다. 일본이 독도 물고 늘어지듯 집요하게 물고 늘어지는 것을 보면, 국사 교과서의 진술이 '상공업계의 권익을 대변'하는 데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모양이다. 이렇게 자기네 권익을 대표하기 위해 수정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내용은 뭘까? 기사에 따르면,

- "할리우드 대자본의 물량공세" 운운은 반미적 언급이므로 삭제
- "미국 원조는 국민들에게 일종의 생명줄 같은 역할을 수행했다"는 내용 추가
- "1910년에서 1918년에 걸쳐 실시된 토지조사사업의 목적은 토지약탈과 식량수탈에 있었다"를 "토지조사 사업의 목적이 근대적 토지소유 제도의 확립이었다"로 수정
- "유신헌법은 긴급조치라는 초법적인 권리를 부여"에서 '초법적인'이라는 말 삭제
- "우리 민족은 자주독립 국가를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음에도"에서, 자주독립 국가 수립 능력을 가졌는지 의문


등이다. 허허허... 아무리 후안무치가 시대의식이고 창피함을 모르는 철면피 사회라 하더라도, 참 노골적이구나. 미국 일본에 굽신굽신하려면 저희들이나 하지, 왜 국민 전체를, 더구나 자라나는 새싹들의 의식을 굽신굽신주의로 길들이려 하는가.

이런 점을 생각해 보면, 자기 전문 분야도 아니면서 줄기차게 역사 교과서를 찝쩍대는 이 단체보다도, '이 단체의 건의안을 바탕으로 해' 교과서 수정 절차를 밟고 있다는 정부가 더 기가 차다. 똥을 퍼서 된장이라고 우기고 팔아먹으려는 놈은 언제나 있지만, 그 똥을 된장으로 사 주는 놈이 더 볍신이 아닌가. 돈벌이를 명분으로 미쿡 형님, 닛뽕 형님에 윗도리 아랫도리 다 바치지 못해 안달하고 있는 매춘 정부니 스스로 잘못하고 있다는 자각이 생기리라 기대할 수도 없다. 볍신 밑에서 도매금으로 함께 볍신되고 있는 국민만 불쌍하구나.

덧글

  • 닥슈나이더 2008/05/21 14:18 # 답글

    미친거에요.. 미친거...ㅠㅠ;;
  • deulpul 2008/05/21 17:44 #

    미친 분들은 대개 저 혼자 미치고 말며, 사회적으로 문제가 될 우려가 있으면 격리하기도 하는데, 세상이 미치면 어째야 할까요.
  • 에바 2008/05/21 15:44 # 답글

    저런다고 정말 돈벌이에 도움이 될까요?도대체 무슨 생각인지 모르겠어요.
  • deulpul 2008/05/21 17:44 #

    치밀한 상인 의식의 발로인지 너절한 꼴통 의식의 산물인지 분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 2008/05/22 09:41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eulpul 2008/05/22 10:59 # 답글

    아주 노골적으로 짜고 치는데, 5년 전에도 그랬나 하는 생각까지 듭니다. 장관이 현 교과서가 '좌향좌'되어 있다고 하는데, 그 내용이 위에 쓴 것들이라면 대체 이 인간들이 생각하는 우향우가 뭔지 궁금합니다. 아무래도 해방 후 친일 청산을 제대로 못해 둔 것이 천추의 한입니다. 한국 사회의 도덕적 기반을 상식적이고 정상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기회가 무산된 탓에, 축생 버러지들이 꿈지럭대는 저 몰상식과 어거지의 연옥에서 여전히 지지고볶아야 하는 꼴이 되어버린 게 아닐까 싶습니다.
  • ginger 2008/05/25 01:57 # 삭제 답글

    어쩜 저리들 천박할 수 있는지... 그이야 공약 보고 오래 전에 알아봤지만, 주변 인물들도 하나 같이들 역겹습니다. 저는 교과부 장관이 공부만 한 사람이라 하여 순수하고 나름대로 소신이 있는 인물인줄 알았더니만 벌이는 일들을 보니 현 정부와 격이 아주 잘 맞는 인물이더군요.
  • deulpul 2008/05/25 23:54 #

    그러게 말입니다. 전에 어디선가 말씀드린 것처럼, 공부만 한 사람도 별 놈 다 있습니다. 국민 세금으로 모교에 생색 내고 달랑 해명서 하나 내놓는 꼴도 정말 꼴같잖군요.
댓글 입력 영역



Adsense

Adsense2

구글 애널리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