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여성은 힘이 세다? 섞일雜 끓일湯 (Others)

이번 주는 이사 주간이었다. 내가 일하는 사무실이 통째로 한 층 위로 올라왔다. 그동안 공간이 좁아서 다들 애를 먹었는데, 숨통이 좀 트인 셈이 됐다. 공간을 좀 넓게 쓰자는 것이 이사를 한 가장 큰 이유였다. 우리 부서뿐 아니라 다른 부서도 사정이 비슷해서, 부서별로 연쇄 이사를 하는 바람에 새해 초부터 이사 태풍이 불고 있다.

내가 속한 부서만 봐도, 사람 열 다섯 명이 한꺼번에 자리를 옮기는 일은 만만치 않았다. 1월 초부터 '이사 위원회'가 구성되어, 일정을 짜고 새 공간 분할 도면을 그리고 일을 할당했다. 실질적으로 짐을 싸 나른 것은 이번 주였다.

사람 열 다섯이라도 개인 비품만 있다면 일주일이나 걸릴 이유가 없을 것이다. 책상이나 캐비닛 같은 큰 가구는 계약을 맺은 이사 업체 직원이 하루 만에 다 옮겼다. 문제는 서류였다.

이 사무실에는 서류가 엄청나게 많다. 사무실 벽은 거의 모두 서류 캐비닛으로 둘둘 둘러쳐 있고, 그 벽 안에 사람이 산다고 생각해야 할 정도다. 이 서류들은 모두 연구 기금과 관련된 것으로, 아무리 오래 되어도 계정이 유지되는 한 계속 보관하고 있어야 하는 종류의 것이다. 일찌감치 전산화 작업을 벌였더라면, 백업을 포함해도 고용량 하드 드라이브 몇 개에 다 들어갔을 것이다. 작년 여름부터 서류들의 디지털화 작업이 진행되고 있긴 하지만, 하드 카피는 여전히 보관된다.

이 서류의 상당 부분은 직원들이 직접 옮겨야 했다. 뒤섞이면 재앙이 되는 중요한 서류들이었는데, 어디에서 나와서 어디로 가는지를 일목 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어야 했기 때문이다.

자빠져도 자기가 나른다

내가 일하는 사무실은, 말하자면 여성 천국이다. 천국인지는 모르겠지만 직원 절대 다수가 아줌마들이다. 재정이라든가 행정 관련 업무를 주로 취급하는 부서의 특성과 관련이 있는 모양이었다. 이 분들이 짐을 싸 나르기 시작하는데, 내 딴에는 좀 놀라운 점이 있었다. 몸으로 하는 일인데도 비실비실 열외로 빠진다거나 남의 손을 빌리려 하는 사람들이 거의 없었다는 점이다.

여성이 사무실 구성원의 대다수이므로, 여성이라고 손 놓고 팔짱 끼고 있으면 이사 자체가 되지 않기도 하겠지만, 이 분들이 나서서 일을 하는 모양을 보면서 감탄이 절로 나왔다. 몸으로 하는 일인데도 여성이라는 생각이 전혀 안 들게 씩씩하게 움직였다. 우리 같으면 당연히 남자들이 날라야 하는 짐들도 모두 자신들이 처리했다. 서양 여성은 보기와는 다르게 속으로 인크레더블 헐크와 같은 힘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긴 하지만, 힘에 부쳐도 자신들이 하려 했다. 한 아줌마는 무거운 책 박스를 들어 옮기다 무게를 못 이기고 앞으로 고꾸라지다시피하며 털썩 주저앉게 됐는데, "Oh, I'm so stupid... hehehe" 하며 정말 바보같이 웃는 것이었다. 그래도 결국 자기가 날랐다.

명색 몇 안 되는 남자라는 점 때문에 죄 지은 것도 없이 죄책감이 든 나는, 되도록이면 많이 움직이고, 되도록이면 무거운 상자도 내가 들려고 했다. 그런데 모두 이상하게 생각하는 것이었다. 무거운 놈들은 내가 할테니까 놔두고 가벼운 것부터 나르라고 말해도 이상하게 생각하는 눈치였고(실제로 그렇게 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내 딴엔 다른 사람들 생각해서 열심히 왔다갔다 하는데도 이상하게 생각하는 눈치였다. '쟤는 이사하는 걸 무지하게 좋아하나봐?' 하고 생각하는지도 몰랐다.

한 번은 카트에 예닐곱 개 정도 실린 서류 박스를, 사라 미셀 겔러처럼 휘청휘청한 직원과 함께 옮기게 됐다. 박스가 꽤 무겁기도 하고 계단을 오르내리기도 해야 했으므로, 내가 혼자 할테니까 다른 일 하라고 제안했다. 물론 나보다 덩치도 작고 힘도 덜 할 것 같은 동료 직원을 생각해서 그런 것인데, 반응이 의외였다. "Uh? No, no...You are so silly, haha... Don't worry about me." 웃으면서 말했지만, 순간 내가 결례를 했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단정적인 말이었다.

어쩌면 남자라고 일 더 하겠다는 것은 마초 의식인지도 모른다. 혹은 건축가 김진애가 말하는 '호의적 차별' 의식을 드러낸 것인지도 모른다. 갑자기 그런 생각이 들어서, 얼굴이 화끈해졌다.

차별 받지 않을 권리, 차별 받지 않을 의무

이사 주간이 끝나는 금요일에 결과적으로 말하자면, 사무실 이사를 하는 과정에서 남성 직원과 여성 직원 사이에 성적 차이는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 힘이 넘치는 아줌마들이어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아무도 자신의 짐을 남에게 맡기려 하지 않았고, 공동의 짐도 남이 나설 때까지 기다리는 사람은 없었다. 무거운 짐은 당연히 남자들이 처리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상식에 익숙한 나로서는, 따라서 이사란 대개 남자들의 행사라고 생각하는 나로서는 매우 색다른 경험이었다. 미국 여성은 힘이 센 것인가? 아마 그럴 것이다. 그러나 이들이 센 것은 육체적 힘만이 아닌 듯 했다.

나는 남성과 여성 사이에 분명한 신체적 차이가 있다고 생각한다. 근육이 다르고 골격이 다른 것은 성기가 다른 것이나 마찬가지로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사회가 이 차이에 대해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 차이를 어떤 정도와 양상으로 수용할 것인가는 사회에게도, 개인에게도 쉽지 않은 문제다. 그래서 그런지, 사회와 문화에 따라 이 정도와 양상은 매우 다르게 나타나는 듯하다.

그 양상이 어떤 것이든, 분명해 뵈는 게 하나 있다. 어릴 때부터 차별 하지 않도록, 또 차별 받지 않도록 키워지고 자란 이들은, 자기가 할 수 있는데도 여자라는 이유만으로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는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게 된다는 점이다. 그래서, 이들은 거꾸로, 자신이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차별 받는 상황도 이해하지 못하게 되는 게 아닐까. 이것은 한 동전의 양면과 같은 것인지도 모른다.

사실 나는 여성이었던 적이 한 번도 없으므로, 이렇게 보편적으로 말할 수 있을지는 자신이 없다. 내가 생리통을 전혀 짐작하지 못하듯, 여성들이 가족과 사회로부터 보편적으로 겪는 고통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지도 모른다. 그런 부분이 읽힌다면 오로지 내 인식이 부족한 탓이다. 대신 위에 링크한 블로거 김진애님의 글을 한번 보시기 바란다.


 

덧글

  • LieBe 2009/01/31 09:24 # 삭제 답글

    무지막지하게...대대적으로...최고로...절대적으로...무조건적으로...이 포스트를 환영합니다.
    haha

    농담식으로 적었는데 사실 저는 개인적으로는 지극히 남녀평등주의자라고 여깁니다.
    페미니스트와는 조금 다른 의미겠지만 말이죠...
    하지만 적어도 제가 만나는 한국의 모든 여성들에게 있어서 저는 눈엣가시입니다.
    왜냐면 전 만사에 남녀가 차별적으로 행동하고 그런 의식속에 사는걸 거부하고 그것을 지적하기 때문일겁니다.

    사실 이 문제는 개개인의 인성이나 도덕관, 가치관으로 따지기에는 사회적, 환경적 요소가 너무 크고 떼놓고 생각할수는 없을겁니다.
    동양 여성, 한국 여성만이 전반적으로 약삭빠르고 이기주의로 똘똘 뭉쳤다고 말하긴 힘들테니까요.
    하지만 한국 사회의 그 어떤 사무실에 가도 - 여자만 흘러넘치는 그런 곳이 아닌 일반적인 - 대체 개념을 어디다 두고 다니는지 모를 여성들이 참 많습니다.
    난 여자니까....라는걸 무슨 표창장처럼 늘상 입에 달고 자신에게 지워진 책임은 슬그머니 내려놓고 자신이 빼앗기는것에만 집중합니다.
    또한 남자들은 그런 현상을 당연히 여기고 아예 그런 현상을 인정해버리고 맙니다.
    그런 현상의 지적에는 남자가 무슨 좀스럽게....라는 비평을 하지만 팀원들 야근에 여성들은 당연히 빠지는 그런 상황에서는 자신들이 여성을 스스로 같은 눈높이의 동료로 인정하지 않은 사실은 망각하고 험담을 늘어놓기 일쑤죠...

    그런 철없는 여성들은 결혼하게 되고 집안대소사를 챙기게 되고 사회생활과 가정을 지키는 일을 동시에 하게 되면서 우습게도 상황 역전됩니다.
    요즘이야 남자가 집안일 거들고 챙기는게 전혀 이상한 일이 아니지만 결국에 남자일, 여자일은 따로 있고 제가 아는 모든 가정의 9할은 여성의 가정에 대한 관심이나 책임이 훨씬 무겁습니다.

    묘한 상황 역전이지요....
    가끔 여성들이 나이 먹고 가정을 꾸리면서 짊어질 그 무거운 책임을 지는 고통 아닌 고통을 결혼하기전 한창 이성과 사회생활에 열중할때 본전을 뽑기 위해 이기주의의 극한을 보이는건 아닐까 하는 생각마저 합니다.

    이런게 한국 사회에서의 현실이고 남녀평등입니다.
    그리고 이런 지적이 도리어 이상하게 들리고 무슨 남자가, 난 여자니까...이런 팻말로 논의 자체를 무색하게 만듭니다.
    여성부라는 기구도 사실 한국 사회에서 여성의 사회적 약자의 입장에서 환영할만하지만 정말 이 기구는 뭐하는 사람들이 모인건지....기구의 집단 이기주의와 여성 사회의 여성들끼리의 소수 계급의 이익독점을 수많은 여성들이 아무런 비판없이 그저 여성을 위해서 무언가 하겟지 하는 기대감으로 무조건 지지하는 모습이....어쩔땐 한심하기도 합니다.

    사실 이런건 남녀의 대립각으로 바라봐서는 답이 나올 문제도 아니고 그런 시각으로 봐서 순순히 상황이 풀릴 문제도 아닙니다.
    하지만 언제까지 나는 여자니까...라는 얘기로 정말 지독할정도의 이기주의를 보이거나 그런걸 당연히 생각하며 그런 논의 자체를 좀스럽게 생각하기.. 그후의 어이없는 상황반전에 남녀의 처신이 뒤바뀜에도 그 현상을 당연히 생각하기... 이 문제를 문제로 인식하지 않는것이 가장 큰 문제인듯 싶습니다.
    각각의 주체가 스스로에게 사회가 지워준 프로파간다와 사회적 관습에 너무 충실히 반항하지 못한다고 할까요...

    아무튼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페미니스트가 아닌 남녀평등주의자가 더 많아졋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위도 2009/01/31 12:37 # 삭제

    liebe님의 전반적인 의견에 동감합니다^_^ 하지만 페미니즘과 남녀평등주의가 다르다고 말씀하신 점은 좀 의아합니다. 페미니즘은 성별로 인한 모든 불합리한 차별의 철폐를 지향합니다. liebe님이 말씀하신 가부장제의 여성상으로부터 여성 스스로 벗어나고자 노력하는 것도 그 실천 방안이 될 수 있겠죠.
    혹시 페미니즘을 여성우월주의로 착각하고 계신건 아닌지...^^;
  • deulpul 2009/02/01 13:51 #

    이야, 웬만한 포스팅보다 더 긴 댓글을 주셨군요. 잘 읽었습니다. 이 문제는 의외로 복잡하기도 하고 예민하기도 한 듯 합니다. 쓰신 말씀처럼, 개개인의 인성이나 도덕성으로 따지기에는 사회적이고 환경적인 요소가 너무 큰 게 아마 중요한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예컨대 남자와 어깨를 밀고 당기며 일 하고 싶어도, 육아나 가사 노동의 많은 부분이 여자의 몫으로 넘겨지는 상황에서는 개인 노력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는 것이겠죠.

    하지만, 말씀해 주신 취지처럼, 이렇게 열외가 되고 '호의적 차별'을 받는 데 익숙해지는 것은 경계해야 할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냉혹한 사회 생활에서는 특혜와 보상이 동시에 주어지는 경우가 매우 드물기 때문입니다. 구조적으로 쉽지는 않지만, 우선 (나쁜 의도에서는 물론이고 좋은 의도에서라도) 여자라고 열외가 되는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것과, 할 수 있는 일은 빼지 말고 하는 것부터 시작해도 많이 달라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쨌든 사회 생활을 하는 여성들이 한 번쯤 생각해 봐야 할 부분임에는 틀림 없는 듯 합니다. 여성이 꼭 일을 회피해서가 아니라, 아쉽게도 아직 우리 사회의 주요 부분이 남성 위주로 돌아가고 있기 때문에, 서바이벌할 전략이 필요하다고 할까요. 우리 사회 구조는 여성이 독립된 주체로 일하고 성공하기에는 아직도 벽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여성한테도 욕을 먹는 여성부는 즐. 마지막에 쓰신 '개개 주체가 (비합리적인) 사회적 관습에 항거하지 못한다'는 부분은 두고두고 생각해 봐야 할 말씀이네요. 위도님 말씀대로 페니미즘은 여성의 관점에서 성차별에 반대하는 주의(主義)이지만, 워낙 스펙트럼이 넓고 다양하기 때문에 한 마디로 말하기가 어려운 점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interim 2009/01/31 14:04 # 삭제 답글


    예전에 시험감독 때문에 10분 거리의 다른 건물로 움직여야 할 일이 있었는데 우연히 여자 두 명이 300명 분 시험지 및 답안지가 가득 든 박스를 들고 남자 다섯 명은 빈 손으로 갔다죠.

    박스를 드는 것에 대해 아무렇지도 않았고 누군가 자신이 들겠다고 오퍼를 했어도 괜찮다고 했겠지만 그래도 우리 앞으로 총총 걸어가는 남자들을 보니 기분이 약간 묘하더라구요.






  • deulpul 2009/02/01 14:13 #

    '아니, 그런 일이 벌어지다니, 이런 무개념 횽들!' 하고 생각하는 저는 마초 인증인 것이겠죠, 털썩.

    그 나쁜 남자(?) 다섯 명은 아마 서양인이었겠죠? 아마도 이런 상황은 1) 서양 문화에서는 약자를 잘 챙겨주고 보호한다 와 2)서양 문화에서 인간 관계는 지독한 개인주의에 기반하고 있다 가 서로 모순되며 작용하고 있는 경우라고 생각합니다. 말씀해 주신 상황은 개인주의가 보호주의(?)보다 우선한 경우라고 생각하고, 실제로도 그런 경우가 훨씬 많은 듯 싶습니다. 서양 여성들이 힘이 부치더라도 자기 일을 스스로 하려는 것도 개인주의와 관련 있는 게 아닐까 싶기도 하고요.

    어쨌든 이런 경우는 남자가 무거운 짐을 들어 주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건 호의적 차별이라기보다 근 매스 따위 신체 구조에 맞는 당연한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각자 박스 하나씩 들고 있는 상황에서, 나는 여자라서 못 들겠으니 너가 두 개 들어라 하는 게 아니니까요. 어쨌든 밑에 남기신 긴 공백을 보니 얼마나 묘하게 느끼셨는지 생생히 와 닿습니다, 하하-.
  • isanghee 2009/01/31 14:40 # 삭제 답글

    짧지만 제 경험으로 봤을 때는 실제로 힘이 세다. 가 정답인듯 합니다.
  • deulpul 2009/02/01 14:20 #

    실제로 힘이 센 거 맞는 듯 합니다. 덩치를 봐도 그렇고, 먹는 걸 봐도 그렇네요. 요즘은 잘 안 보이지만, 텔레비전 연속물 '여전사 지나(Xena:Warrior Princess)'를 보면서 받은 위압감은 지금도 생생합니다...
  • elliecn 2009/02/02 10:45 # 삭제 답글

    여기는 한국회사지만 이사할때 등등 여자분들도 당연히 무거운 짐 나릅니다 ^^ 공동의 짐도 물론. 임산부가 아니고서야...
    물론 한 20kg되는 짐은 혼자 못나르지만...

    간혹 웹에서 남자분들이 "우리나라 여자들은 "여자니까"하면서 의무는 소홀히하고 보호받길 원하면서 권리는 평등하게 가지려고 한다"고 볼멘소리를 할때마다 도대체 어디서 일하길래 그런 얘기를 할까 궁금해집니다. 비꼬는게 아니라 정말로요.

    저도 직장생활 8년 가까이 넘게 하고 있지만 업무적으로나 이런 일상적인 일에서나 그런 사람들 본적이 없네요. 저 역시 그렇게 행동하지 않구요. (오히려 더 독하게 일하는 사람은 봤어도)

    매너랍시고 차 탈때 문열어주고 밥먹을때 "남자가 돈을 내야 체면이 선다"는 따위의 생각들은 우습지도 않은 허위의식일 뿐이라고 생각하는 입장인지라, 딱히 보호받고싶은 생각도 없고 (오히려 "왜 저럴까" 싶은) 상대방에게 그런 일방적인 부담을 지우는것도 원치 않아요.
    아마 저 뿐만 아니라 요즘 대부분 여자분들이 그런 사고방식이라고 생각하는데 심심찮게 이런 글들을 보게 되네요
    "차별받지 않을 의무를 다 하고 차별받지 않을 권리를 주장하라"는.

    글쓴이님이 이 문구를 누군가를 훈계하기 위해 썼다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덧글에서도 그렇고 이런 류의 이야기들은 워낙 많이 나오니 한마디 써본거구요.

    그리고 Liebe님의 덧글중에 한가지,
    현재 여성부에 대해서 막연한 기대같은거 가진 여자분들 그렇게 많지 않아요. 아니 거의 없다고 보셔야 할듯...
    정치인이나 국회의원들이 일반 시민들의 생활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무언가를 해줄거라고 기대하는 사람들이 있나요? 그것과 같은 정도.
    (+ 페미니스트들은 여성우월주의자가 아닙니다. 그 단어 자체는 여러가지 편견으로 왜곡된면이 있지만 본래의미로는 말입니다.)

  • 닥슈나이더 2009/02/03 14:35 #

    그런데 회사다니다 보면... 그런 여사원들이 보이곤 하죠.....

    언제나 일부가 전체를 욕먹이는거죠...
  • deulpul 2009/02/03 17:27 #

    잘 읽었습니다. 요즘은 elliecn님 같은 분이 대다수라고 믿습니다. 여성 스스로가 어이없는 보호를 원치 않는다는 점도 잘 이해합니다. 사실 이삿짐 나르는 문제는 전근대적인 소재나 마찬가지고요, 개인적으로는 여성이 이삿짐을 남성과 똑같이 날라야 한다는 주장은 전혀 동의하지 않습니다. 제가 쓴 본문은, 미국 여성은 남성과 같은 일을 할 때 도움을 받는 것을 이상하게 생각하는 듯하며, 이는 어릴 때부터 성적 차별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생활을 해 왔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정도의 생각이었습니다. 사실 중요한 결론은 그 아줌마들은 힘이 세다이고요...

    여성 개개인이 호의적 차별을 원하지 않고 할 일 다 한다는 점도 중요하지만, 사실 제게 그보다 더 중요한 문제는 시스템이 그렇지 못하도록 짜여 있다는 점입니다. 말하자면 여성이 할 일 다 하지 못하도록 되어 있는 시스템인 것이죠. 단위 직장에서든 가정에서든 사회 전체로든, 아직까지 여성이 할 일 다 하고 챙길 것 다 챙기도록 되어 있질 않은 경우가 흔합니다. 이런 구조는 분명히 개선되어 나가겠지만, 그 동안만이라도 여성들의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지 않은가 하는 생각입니다. 의무나 뭐 이딴 것과 상관없이 말이죠. 그래서, 체험에서 나온 실천 요강 같은 김진애님의 글을 읽어 보시라고 했습니다.

    소재 때문에 여성 이야길 해서 그런데, 하긴 남자들은 욕 먹을 사람 없겠습니까. 예컨대 직장 성희롱이 왜 문제가 되는지 모르고 사는 양반들 아직 상당수일텐데요.
  • mooyoung 2009/02/05 16:08 # 답글

    한국부부가 행차하는 모습을 보면, 여자는 애업고 보퉁이 이고,들고 뒤에서 끙끙 종종거리고, 남자는 그앞에서 팔자걸음으로 점잖고, 위세좋게 걸어가는 모습이고, 또한 사는모양을 보면 부지런하고 억세게 집안을 꾸려나가는 모습때문에 중국남성들에게 교포여성들이 인기많다는 말이 흘러다녔던 기억이 납니다. 들풀님의 글대로 배낭여행을 하는 외국여성들의 배낭을 보면 경악스럽다 할 지경이라고 하지만, 저는 전해듣는 말로도 열등감이 느껴지던데요. 힘이 문제가 아니라 의식의 문제라는 들풀님의 견해도 맞지만 힘이 없어 이삿짐도 열쪼가리내서 아저씨들의 짜증을 들어야하는 여자의 구차함도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 deulpul 2009/02/06 07:28 #

    아이고, 힘도 당근 현실이죠. 이삿짐 쪼갠다고 짜증내시는 분은... 내치세요. 하하-. 음... 여성은 이고지고 애기 안고 가는데 남성은 그냥 가는 경우 (한국에서) 종종 봅니다. 저는 '저 남자는 불치병에 걸렸을 거야' 하고 생각하지만, 안 그렇다면 같은 남자가 보기에도 몹쓸... 소리가 나옵니다. 호의는 둘째치고, 일단 공평하게 나누기만 해도 큰 시작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 ㅁㄴㄻㄴㄹ 2010/08/18 21:47 # 삭제 답글

    님은 미국에 계시니 버지니아텍이나 사죄하세요
  • ㅇㅇ 2016/07/01 19:51 # 삭제 답글

    페미니스트 = 여성주의 맞습니다

    페미니스트들이 하는짓을 보면 거의 마초이즘 급임 평등이라는 탈을 쓰고 내면에서는 남자보다 여자가 우월하다는 마인드임

    결국 꼴페미 입니다

    그냥 평등주의 라고 하는게 맞습니다
  • deulpul 2016/07/06 19:52 #

    무슨 말씀인가 하고 한참 찾아보니, 댓글에서 나왔던 이야기에 대한 말씀이군요. 제 생각은 7년 전과 달라지지 않았으며, 여하튼 그런 생각을 하고 계시다는 점은 잘 알겠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Adsense

Adsense2

구글 애널리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