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 비디오 때時 일事 (Issues)




이 동영상의 제목은 '분노한 미국인을 만들어 내는 방법(How to Create an Angry American)'이다. 댓글 잘 안 쓰는 미국인들이 3천8백 개 넘게 댓글을 단 동영상이다. 영상 뒷부분에 보면 '분노한 미국인'들이 소리치며 의사를 표현하는 장면이 나온다. 역시 분노한 미국인의 한 명인 숀 펜이 부시와 체니 일당을 감옥에 처넣어야 한다고 말하는 장면도 인상적이다.

동영상에서 부시를 비롯한 수뇌들은 'fact'를 말하고 'truth'를 거론한다. 자신들의 주장은 팩트로 뒷받침된 진실이라는 것. 사실과 진실이란 게 써 먹기 따라 얼마나 자의적으로 쓰일 수 있는지 잘 보여준다.

부시 일당은 권좌에서 내려왔지만, 그들을 조사해서 처벌해야 한다는 움직은 사라지지 않았다. 분노한 미국인을 만들어 내는 방법? 아주 간단하다. 거짓말을 밥 먹듯 하고, 심지어 자신이 한 말조차 뒤집고 부정하고, 국민의 희생 위에서 잇속을 챙기면서 낄낄대는 것이다.

마지막에 깔린 연설은 찰리 채플린이 [위대한 독자자]에서 이발사의 입을 빌려 행한 연설의 일부분으로, 다음과 같다.

You the people have the power to make this life free and beautiful, to make this life a wonderful adventure. Then in the name of demcrocay, let us use that power! Let us all unite!

그 뒤에 이어진 말은 다음과 같다.

Let us fight for a new world, a decent world that will give men a chance to work, that will give youth a future and old age a security.

민주주의란 주권 재민의 체제다. 민주주의가 decent world를 만들어 내고 있지 못할 때, 엄청난 힘을 지닌 주인으로서 국민은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그 엄청난 힘을 이용해 어떻게 싸워야 하는가. 엄청난 힘이란 게 있기나 한 것인가.

덧글

  • silent man 2009/02/28 00:52 # 삭제 답글

    조만간 한국에선 "How to Create an Angry Korean" 따윌 만들어 올렸다간 콩밥을 먹어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 mooyoung 2009/02/28 03:12 #

    이젠 닭장차 투어가 아니라 유치장투어 코스가 마련될지도 모르겠군요.
  • deulpul 2009/03/08 22:06 #

    제 입으로 한 말만 엮는데도 콩밥을 먹인다면 극단적인 자학 증상이라 하지 않을 수 없군요. 다중인격이든지... 하긴 개들이 주인 발냄새를 맡고 미리 알아서 날뛰면 여기저기서 물리는 사람 좀 생기는 법이긴 하지만 말입니다.
  • 자그니 2009/03/11 00:48 # 답글

    유치장 투어후 국외 추방이라면 기꺼이 받아들여야지요....
  • deulpul 2009/03/11 08:00 #

    1년 동안 돈 원없이 써본 사람이 쓰다 남은 돈으로 정착금까지 준다면 금상첨화. 다만 정치 후진국 국민을 대거 받아주는 나라가 없으리라는 점이 안습이군요.
댓글 입력 영역



Adsense

Adsense2

구글 애널리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