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를 잡는 가장 OO한 방법 섞일雜 끓일湯 (Others)

1. 쥐를 퇴치하는 가장 효과적이면서 궁극적인 방법은 못 나오도록 하는 것이다. 쥐가 나오는 것으로 의심되는 곳을 치밀히 살펴, 쥐구멍을 찾아 든든히 막는다. 쥐구멍을 막는 소재로는 철수세미(steel wool)가 가장 좋다. 철수세미를 쑤셔 넣어 구멍을 막은 뒤에 석고나 실리콘으로 막아 두면 효과가 더 커진다.

2. 쥐를 잡는 가장 대중적인 방법은 쥐덫이다. 쥐덫은 대개 저렴하며, 살상용과 생포용이 있다. 살상용 쥐덫은 강한 스프링의 힘으로 턱이 맞물리며 중간에 끼인 쥐가 죽거나 다치는 덫이다. 생포용은 우리 형태로 된 안에 미끼를 놓음으로써 쥐를 가두는 덫이다. 전자는 끔찍하다는 점이, 후자는 생포 이후 다시 살상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점이 단점이다.

3. 이 때문에, 쥐덫을 놓고 '덜 잔인한 덫(humane trap)' 논쟁이 벌어지기도 한다. 살상용은 처참하게 죽이므로 잔인하다는 주장이 있는가 하면, 단번에 숨통을 끊어 놓으므로 더 자비로운 덫이라는 주장도 있다. 그러나 쥐를 퇴치한다는 목적으로 보면, 방법에 따른 자비의 여부는 부차적인 문제이며, 쥐 때문에 겪는 고통을 고려하면 배 부른 소리일 수도 있다.

4. 쥐를 잡는 가장 잔인한 방법은 끈끈이 덫이라는 주장이 있다. 끈끈이 덫은 강력 접착 물질을 사용해 쥐가 움직이지 못하도록 하는 덫이다. 쥐는 목숨이 끊어지지 않으며, 움직일 수 없어 고통스러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끈끈이에 걸린 쥐가 자기 발을 갉아 자르고 도망가려 한 사례도 보고되고 있다.

5. 쥐를 잡는 가장 깔끔한 방법은 비교적 최근에 나온 전기 쥐덫이다. 터널 형태로 된 덫 안에 미끼를 놓아 두고, 쥐가 들어오면 스파크가 생겨 감전사한다. 효과가 매우 크고 뒷처리가 깔끔하지만, 배터리로 쓰게 되어 있는 제품의 경우 배터리 소모가 심하고, AC 선으로 쓰는 경우 설치 장소에 제한이 있다.

6. 쥐를 잡는 가장 저렴한 방법은 쥐약이다. 비용이 적게 들고 보관과 운반이 편해서, 후진국의 구서(驅鼠) 캠페인에 자주 활용된다. 재료가 미리 배합된 약품을 쥐가 출몰하는 장소에 놓기만 하면 된다. 그러나 애완동물이 숨지는 콜래터럴 데미지의 가능성이 크며, 특히 어린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써서는 안 된다.

7. 쥐를 잡는 가장 오래된 방법은 고양이다. 고양이는 실제로 쥐를 잡는다. 그러나 고양이는 쥐를 예방하지는 못한다. 고양이는 일단 나온 쥐를 잡을 뿐이다. 쥐새끼는 고양이의 존재를 예측하고 이 정보를 동료 사이에 공유함으로써 안전을 도모할 정도로 현명하지는 못하다. 따라서 고양이는 계속 수선을 피우고, 쥐도 계속 나온다. 게다가 배가 부르면 잘 잡지 않는다.

8. 쥐를 잡는 가장 자연친화적인 방법은 천적의 냄새를 이용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여우의 오줌이다. 여우 오줌 냄새가 나는 물질을 주성분으로 한 가루가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 이 가루를 쥐가 출몰하는 지역에 뿌려두면 효과가 있다. 그러나 제품 및 살포 방식의 특성상, 사람이 주거하는 실내에서는 사용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또 효과가 금방 나타나지 않는다. 사용자들의 보고에 따르면, 최소한 2주 정도가 지나야 쥐가 줄어드는 효과가 나타났다. 그러나 일단 효과가 나타나면 오래 지속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9. 쥐를 잡는 가장 특이한 방법 중의 하나는 석고 가루를 이용하는 것이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준비물은 설탕, 밀가루, 흰색 석고 가루다. 석고 가루는 건축자재상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설탕:밀가루:석고를 1:2:3으로 섞는다. 이 가루를 접시에 담아 쥐가 나타나는 곳에 둔다. 주의할 점은 근처에 물그릇을 함께 두어야 한다는 점이다. 아시다시피 석고는 물과 닿으면 열을 내며 굳는다(2 CaSO4·0.5H2O + 3 H2O → 2 CaSO4·2H2O). 가루를 먹은 쥐가 목이 말라 물을 마시면 바로 입에 굳거나, 아니면 뱃속에서 굳는다.

10. 쥐를 잡는 가장 우매한 방법은 쥐가 없어질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다. 그런 날은 오지 않는다. 쥐는 태어난 지 50일이면 새끼를 낳을 수 있고, 한 번에 10마리 가량을 낳으며, 일년 내내 낳는다. 먹을 것이 있는 한, 사라지지 않는다.

11. 이렇게 자세히 알려 드렸는데도 못 잡는다면, 그것은 당신이 쥐를 애완용으로 키운다는 뜻이다.

덧글

  • 다이몬 2009/07/21 07:56 # 답글

    음... 상당히 시사적이면서 알레고리가 보이네요. ㅋ
  • deulpul 2009/07/21 09:14 #

    음... 액면 그대로 보아 주십시오.
  • 우리팬 2009/07/21 08:02 # 삭제 답글

    ㅎ, 실제로 집에 집 들어오면 참고해야 하는 내용이기도 한데욤.-_-+ 진짜 쥐 때문에 고생한 사람이라면 대단히 수긍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요. ㅋ http://bit.ly/Kj2PK
  • deulpul 2009/07/21 09:17 #

    아직 잡지 않으신 모양이군요. 전 벌써 잡았습니다. 하하-. http://deulpul.egloos.com/1790311
  • 적색편이 2009/07/21 09:06 # 답글

    요즘엔 도시에선 쥐가 거의 사라졌지만, 연세가 있으신 분들이나 자연이 풍부한 곳에서 사시는 분들은 상당히 공감이 갈 것 같은 내용이네요...

    확실히 쥐 비슷한 것만 나타나도 기겁을 하는 저같은 사람들은 생포용 덫은 사용하기 어려울 것 같네요... 죽어있는 걸 보는 거랑 살아있는 걸 처치하는 것은 또 다르니까 말입니다.
  • deulpul 2009/07/21 09:27 #

    쥐란 동물은 귀여우면서도 징그럽죠. 꼬리와 색깔만 빼면 다람쥐하고 크게 다르지도 않은데, 전혀 다른 대접을 받습니다. 역시, 하는 짓 때문에 그런 것이겠죠?
  • 이등 2009/07/21 10:50 # 답글

    10. 쥐를 잡는 가장 우매한 방법은 쥐가 없어질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다. 그런 날은 오지 않는다.
  • deulpul 2009/07/21 14:49 #

    정말 안 옵니다. 나서서 무언가 해야 없어집니다.
  • misty 2009/07/23 22:48 # 삭제 답글

    군대있을때 쥐잡는 날이 있어서 하루는 쥐굴에 불을 놓았더니 쥐들이 불이 붙은채로 이리뛰고 저리뛰고 난리도 아니었습니다. 좀 잔인하기는 하지만 재미(!)는 있더군요..
    쥐굴에 불놓기 도 한가지 좋은 방법(?)일듯 합니다...
  • deulpul 2009/07/24 13:40 #

    그건 매우 익사이팅한 방법 같습니다만, 자칫 쥐 잡으려다 초가삼간 다 태우는 꼴 날까 걱정이 되는군요... 그래도 여건이 허락하고 꼭 필요하다면 좋은 방법일 수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 죄송합니다만 2009/08/15 13:17 # 삭제 답글

    퍼가겠습니다 ㅎㅎ

    요즘에 여기에 자주 오는 사람인데요, 즐겁지만 그리 유쾌하지만은 않은 글들을 아주 천천히 정독하고 있습니다..덕분에 먹고사느라 놓았던 줄들을 다시금 조금씩 당겨보는 중입니다..

    그럼, 항상 건승하시길 바라겠습니다(--)(__)
  • deulpul 2009/08/16 01:07 #

    요즘 쥐 때문에 고생이 많으신가봐요...? 빨리 퇴치하시기를 바랍니다. 좋은 말씀 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Adsense

Adsense2

구글 애널리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