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광고에 등장한 '쥐새끼' 미국美 나라國 (USA)

'쥐새끼'라는 말이 미국 정치에서 큰 논란이 된 적이 있다. 2000년 대통령 선거에서 조지 W. 부시와 앨 고어가 붙을 때다. 아시다시피 미국 대선은 방송(특히 텔레비전) 광고 싸움이다. 양 진영이 밑 빠진 독에 물 붓는 형국으로 방송 광고에 돈을 탈탈 털어 넣는다.

30초 안팎의 영상물이 조곤조곤한 설득력을 가지리라고 기대하기는 어렵다. 자연히 광고는 자극적이고 공격적인 양상을 띠게 되며, 논리보다는 이미지에 집중하게 된다. 그러다 보니 쥐까지 등장했다.

부시를 위해 선거 운동을 벌이던 공화당 전국위원회는 고어의 의료 정책을 비난하는 30초짜리 광고를 만들었다. 고어 정책에 따르면 처방약의 약값을 워싱턴의 관료(bureaucrats)가 결정하게 되어 비쌀 수밖에 없지만, 부시 정책에 따르면 환자가 선택할 수 있다는 메시지.

이 광고가 나가고 나서, 사람들은 화면에 쥐새끼가 스쳐 지나간다는 것을 발견했다. 쥐는 고어를 겨냥한 결정적 메시지, 즉 "고어의 처방약 정책: 관료가 결정합니다"라는 자막이 흑색 배경 위에 깔리는 바로 그 때, 휙 화면을 지나간다. 0.2초나 될까. 아주 순간적이다.

화면에 등장한 문제의 쥐는 실제 쥐(그림)가 아니라, 'RATS'(쥐들)이라는 단어다. 이 단어가 큼지막하면서도 빠르게 화면에 잠깐 나왔다가 사라지는 것이다. 결국 공화당의 이 광고는 고어의 정책을 압축해 설명하면서 자막으로 "쥐새끼!" 라는 말을 집어 넣은 꼴이 되버렸다.




여론의 따가운 비판을 받은 부시 선거 운동 진영은, 이 쥐새끼 사태가 우연히 일어난 것이며, 의도적이라는 주장은 오해라고 해명했다. 'BUREAUCRATS DECIDE'라는 자막을 확대해 흘리는 과정에서 빚어진 우연한 장면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많은 전문가는 이런 주장을 믿지 않았다.

화면을 자세히 보면 'BUREAUCRATS DECIDE'에서 '(B)UREAC'와 'RATS'만을 쪼개 확대해 화면에 띄운 것을 알 수 있다. 그 중에서도 RATS 부분이 훨씬 분명하게 묘사되었다.

의심을 산 더 큰 이유가 있다. 이 광고를 제작한 사람이 다름 아닌,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는 공격적 선거 광고로 유명한 Alex Castellanos의 작품이라는 점 때문이다. 그는 이미지를 활용해 선동에 가까운 공격적 정치 광고를 제작하는 것으로 악명이 높았으며, 어쨌든 효과가 있었으므로 선거 때마다 잘 팔리는 제작자였다.

그는 문제의 광고에 쥐가 등장한 것은 예상치 못한 사고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미 전력이 있는 이 'father of the modern attack ad'의 주장은 별로 설득력이 없었다.

이 쥐새끼 사태가 논란이 된 또 한 이유는 식역하 지각의 가능성 때문이다. 식역하 지각은 사람들이 인식하지 못한 상태에서 자극에 노출될 경우 그에 영향을 받는다는 이론이다. 매우 빠른 속도로 잠깐 스쳐 지나가는 '쥐새끼' 자막으로 인해, 식역하 지각을 통해 고어에게 부정적인 인상을 갖게 되는 효과를 노렸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었다.

식역하 지각 효과가 정말로 존재하는지는 학자에 따라 의견이 엇갈린다. 그러나 그 부정적 가능성 때문에 이를 활용한 광고는 명시적으로든 암묵적으로든 금지되어 있다. 그런데 문제의 선거 광고에 이를 활용한 혐의가 짙다는 비판이 제기된 것.

그랬거나 말거나, 쥐 자막을 넣은 광고는 전파를 탔고, 미국인들이 고어를 쥐새끼로 여기게 되었는지, 그래서 그게 선거판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어쨌거나 인간이 쥐에 비유된다는 것은 동서를 막론하고 매우 불명예스러운 것임은 틀림없는 듯 하다.

※ 이미지: 유튜브 화면 저장

덧글

  • 서현주 2009/08/30 07:43 # 삭제 답글

    누가 언제부터 쥐란 말을 쓰기 시작했는지 모르지만 -> 이 자를 체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언럭키즈 2009/08/30 15:34 #

    이렇게 비판의 입을 막으려는 우파들이 무섭습니다.
  • deulpul 2009/09/03 13:16 #

    물론 농담이죠?
댓글 입력 영역



Adsense

Adsense2

구글 애널리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