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커졌어요 섞일雜 끓일湯 (Others)

갑자기 구글 검색창과 글자가 커졌습니다. 지메일에서 웹 서치에 검색어를 하나 쳐 넣었더니 그 결과로 나온 구글 검색 화면(영문)의 입력창이 평소보다 눈에 띄게 크게 나타났습니다.

처음에는 영문 지메일에서 한글 검색어를 넣었기 때문에 나온 에러인가 싶었습니다. 그러나 영문 검색어도 마찬가지였고, 지메일과 상관 없이 구글 메인 화면으로 들어가도 폰트가 훌쩍 커졌습니다. 브라우저의 텍스트 사이즈가 제멋대로 바뀐 게 아닌가 싶어 확인해 봤는데, 변화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찾아보니 일부러 바꾸었다고 하는군요. 구글은 어제인 9월9일부터 공식적으로 검색 폰트를 키우기로 했다고 합니다. 이 소식을 알린 공식 블로그에서는 글자를 키운 이유에 대해, 좀더 깨끗하고 간편하게 검색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밝혔습니다.

예전 화면과 지금 화면을 겹쳐 보았습니다. 검색어 입력창과 글자가 얼마나 커졌는지 분명히 나타납니다.



구글의 검색 글자 확대에 대해, 시력이 떨어지는 사람에 대한 배려라는 해석이 제일 먼저 나왔습니다. 이용편의성(useability)을 높였다는 것이죠. 이러한 배려를 실천에 옮길 수 있었던 것은, 현재 사용되는 많은 모니터가 고해상도의 대형 기종이어서, 모니터 공간의 제약을 덜 받는다는 이용 환경 때문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정반대의 해석도 나온다는 점입니다. 폰트 확대가 대형 모니터 때문이 아니라, 넷북을 중심으로 한 저해상 모니터 환경에 맞추기 위한 전략이라는 해석입니다. 아닌 게 아니라, 1024X600 화면에서는 좀 큰 글자가 훨씬 시원스럽게 보이긴 하네요.

기타 반응으로, 디자인 측면에서 눈에 거슬린다는 평도 있고, 애플만 열나게 화제가 되니 구글도 뉴스거리를 만들려는 심산이 아닌가 하고 보는 시각도 있으며, 검색 페이지를 거치지 않고 툴바나 모바일로 검색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졌으므로 얼마나 실효를 거둘 것인가 하는 의문도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반응은 여기서.)

검색 상품 담당 부사장인 마리사 메이어가 한 말이 인상적입니다: "(글자 크기를 바꾼 것은) 간단한 변화지만, 깨끗하고 미니멀리스트적인 구글 검색을 더욱 쉽고 즐겁게 해줄 것으로 생각한다." 깨끗하고 미니멀리스트적인. 제가 구글 검색을 이용하는 이유의 90%를 설명해 주는 말이군요.

무엇이든 눈에 익숙해지고 나면, 낯선 기능이나 모양은 좀 거부감이 들죠. 어떤 이유에서 바뀌었든, 평소 쓰던 것보다 큰 검색창과 폰트가 당분간 눈에 거슬릴 듯 합니다만, 곧 익숙해지겠죠. 그래도, 죽어도 싫은 사람을 위한 선택이 있다면 세상은 더 살기 편해질 겁니다. 큰 글자를 도저히 못 참는 사람을 위해서, userscripts.org는 옛날, 벌써 옛날이 됐지 말입니다, 폰트로 돌려주는 스크립트를 발빠르게 내놨군요.

한글 검색창은 아직 커지지 않은 듯 합니다. 아래 두 그림을 비교해 보시면 그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 그림 위: 구글 그림, modified. 그림 아래: 구글 홈페이지 화면.

덧글

  • 마르스 2009/09/11 14:14 # 답글

    계속 아이구글로 사용해서 잘 모르고 있었네요.
  • deulpul 2009/09/11 14:17 #

    그렇군요! 아이구글에서는 예전 크기 그대로이군요. 이것도 바뀔까요? 확대하면 구성이 좀 흩뜨러질 것 같기도 하고요...
  • 쩌비 2009/09/11 15:23 # 답글

    저도 아이구글사용자인지라, 잘 몰랐던 사항이네요. 크기 바꾸는 간단한 변화도 많은 고민을 하는군요.
  • deulpul 2009/09/11 16:37 #

    다양한 구글 서비스를 한 화면에서 이용하고 계신 분들이 많으신가 보네요. 저는 마르스님 답글 다느라 한 번 들어갔다가, 그 복잡함(?)에 화들짝 놀라서 얼른 튀어 나왔습니다, 하하-.

    웹페이지의 이용편의성은 웹디자인 하시는 분들의 주요 관심사라고 알고 있습니다. 예전에 'Homepage Usability'라는 제목을 달고, 분야별로 대표적인 웹사이트 50개를 이잡듯 분석해 놓은 책을 본 적이 있습니다. 홈피 공간을 '부동산'으로 간주하고 효과적인 구성을 모색하는 접근이었는데, 아주 인상적이었습니다.
  • 러움 2009/09/11 15:33 # 답글

    구글은 잘 보지 않아서 몰랐는데 배려하는 센스가 왠지 감동적이네요. ^^
  • deulpul 2009/09/11 16:49 #

    분명 작은 글자를 보기가 쉽지 않은 분들에게는 도움이 되는 조처라고 생각합니다. 언젠가부터 웹사이트의 글자들이 무척 작아졌어요. 브라우저에서 키울 수도 없게 아예 고정되기 시작했는데, 디자인의 측면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저렇게 불쑥 키울 수 있는 것은 구글의 디자인이 아주 단순한 덕분이겠죠. 거기 익숙하다 보니, 기념일에 로고가 자꾸 바뀌는 것만으로도 조금 불안한 보수 미니멀리스트가 다 됐네요...
댓글 입력 영역



Adsense

Adsense2

구글 애널리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