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을, 아니지 언론을 공격한다 섞일雜 끓일湯 (Others)

최근의 베비로즈 사건에서 비롯된 블로그 마케팅 이슈는 개인적으로 아주 중요한 사안이라고 생각한다. 블로그에서 무분별하게 벌어지는 마케팅을 돌아보고 이를 정당한 규정 안으로 끌어들이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들은 블로고스피어가 탄압 받지 않을까 걱정하더라. 넌센스다. 없는 걸 만들자는 게 아니다. 다른 미디어에 정당한 이유 때문에 부과하고 있는 광고 규제를 블로그라는 새로운 미디어 공간에서도 적용하자는 거다. 같은 역할을 하고 있으니까 말이다. 표현의 자유가 현재의 우리보다 20배는 더 보장되어 있는 미국이 먼저 하고 있다. 그렇게 표현의 자유가 위축될 것이 염려스럽다면, 그 소중한 민주적 관심이 시급하게 필요한 다른 곳으로 눈을 돌리는 것이 훨씬 효과적일 것이다.

내가 보기에 이번 이슈는 블로그/블로거의 문제라기보다 광고/마케팅 쪽의 문제다. 영리를 목적으로 규정 외 영역에서 무리한 방법을 써온 블로거들도 문제지만, 그보다는 블로거들에게 먼저 다가가 이러한 여지를 제공하고 블로거들을 한낱 광고 영업직 사원으로 전락시킨 측이 광고/마케팅 쪽이기 때문이다. 이번 이슈에서 생각해야 할 핵심적이면서도 궁극적인 가치는 소비자 보호다.

그런데 이상한 논리가 횡행하고 있다. 일부 블로거들은 이번 사건을 블로그/블로거/블로고스피어와 기자/언론 간의 대결로 만들고 싶어하는 듯하다. 금품 수수, 광고 영업 등의 측면에서 언론은 뭘 잘했냐, 문제가 되는 블로거들보다 더한 것이 언론 아니냐, 이런 논리다.

모르는 자들은 몰라서 그런다고 치자. 사정 알 만하고 논리 알 만한 사람들이 그런다. Tu quoque! 이것이야말로 대표적인 피장파장의 오류가 아닌가. 논리란 입으로 말해진다고 해서 생각이나 주장에도 일관성 있게 관철되는 것은 아님을 잘 보여준다. 혹시 내가 이들을, 사정 알 만하고 논리 알 만한 사람들이라고 오해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나는 이들이 갑자기 언론을 공격하며 나오는 게, 일부 잘못된 블로그 영업 관행에 대한 비판을 블로그 전체에 대한 비판으로 턱없이 오해하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소수 블로거가 잘못된 일을 하고 있으므로 그걸 나무라는 것을, 왜 블로그 전체, 블로고스피어를 공격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피해 의식을 가지나? 같은 '파블'이라서, 잘잘못을 따지기 전에 동료 의식이 생기나?

이번 블로그 마케팅 이슈를 계기로 하여... 언론의 부조리를 바로잡자!!! 그런 말인가? 그게 말이 되나? 이번 일을 계기로 하여 블로고스피어 일각의 부조리를 바로 잡으면 그것만 해도 큰 진전 아닌가? 이번 일과 직접 상관도 없는 언론의 문제를 끌여들여서 어쩌자는 건가? 어차피 해결 안 될 언론의 문제처럼, 블로그 문제도 그냥 그렇게 있는 듯 없는 듯한 문제로 치부하고 넘어가자는 건가? 그리고 뒤에서 "언론은 썩었어!" 하는 것처럼 "블로거들은 썩었어!" 하며 한탄이나 하자고? 하나라도 조금씩 바꾸고 바로잡으면서 나가야 세상이 좀 제대로 되는 거 아닌가. 대체 무슨 말들을 하고 싶어하는 건지 알 수가 없다.

언론은 원래 남 씹는 게 직무다. 정보 퍼 나를 때도 있고 좋은 이야기를 할 때도 있지만, 원래는 씹는 게 주업무다. 아무나 씹는 건 아니고, 권력 있는 놈이나 잘못한 놈을 씹는 거다. 그러라고 있는 게 언론이다. 그런 언론 자신은 씹힐 짓을 하면 안 되지만, 설령 자신이 씹힐 짓을 하더라도 여전히 잘못한 놈은 씹어야 하는 거다. 집 지키는 개가 집안 식구들도 못 알아보고 짖는 천덕꾸러기라서 맨날 처맞는다 해도, 도둑이 문밖에서 얼쩡거리면 짖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다. 자신도 잘못이 있으므로 누구나 다 용서하는 하해와 같은 마음을 가진 사람은 절이나 교회나 사원에 가서 찾으면 된다.

언론이 씹힐 짓을 했다면, 개인이든 블로그든 그걸 구체적으로 잡아서 씹으면 된다. 나도 그러려고 노력한다. 그저 뭉뚱그려서 "언론은 썩었어!"라고 백날 한탄해봐야 달라지는 것 하나 없다. 자신이 언론을 걱정하는 우국지사가 된 것 같은 허황된 느낌 말고 얻는 게 뭔가.

금품을 받거나 영업을 하는 기자가 있다고 해 보자. 그런 기자가 나쁘지 언론이 나쁜 것인가? 어리벙벙하고 못난 기자가 있다고 해 보자. 그런 기자가 욕을 먹어야지 언론이라는 기능 자체가 욕을 먹어야 하겠는가? 그런 기자들 때문에 언론이 다 없어져야 하겠는가? 일부 블로거들 때문에 블로고스피어 전체가 다 욕 먹는 것은 그렇게 끔찍히 싫어하고 걱정하면서, 왜 남에게는 그렇게 대한단 말인가.

금품을 요구하고 안 주면 깽판치는 기자가 있다면 개인 블로그 같은 데서 한풀이하면서 언론 전체를 도매금으로 몰지 말고, 떳떳이 나서서 해당 사례를 찍어 폭로하고 고발하라. 그 편이 하나마나한 싸구려 도매금 비난보다 훨씬 생산적이고, 언론을 위해서도 도움이 되는 길이다. 더구나 요새 언론 별볼일 없다고, 꽃도 모르고 힘도 없다고 그렇게 강조하지 않는가. 그때 그때 찍어서 비판하고 고발하시라. 앞에서는 그냥 눈 감고 넘어가고 2세기 후에 블로그에서 비분강개하시지 말고. 한 마디 더 하자면, 이런저런 이유로 썩은 언론을 그냥 넘기는 것은 언론이 썩는 데 일조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언론 문제 많은 거 다 안다. 황당한 언론사 있다는 거 다 안다. 수준 미달 기자들 있다는 거 다 안다. 그런데 지금 이슈는 그게 아니라는 거다. 잘못된 블로그 마케팅 이슈를 놓고, 내가 겪었던 언론의 만행 따위를 늘어놓는 것은 대체 뭐 하자는 것인가? 만악의 근원이 언론이라서, 무슨 일이 생겨도 언론을 탓하면 해결된다고 생각하는 것인가? 일본을 공격하듯이? 아니면 같은 파워 블로거로서 동업자 의식인가? 대체 알다가도 모르겠다.

 

덧글

  • GT 2011/07/09 20:48 # 삭제 답글

    음... 언론사를 디스하는것까지는 좋은데, 그 뒤에 일어날 일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언론사가 해코지를 하지 않을까, 그런 우려때문에 맘놓고 대차게 지르질 못하고 있습니다.
  • deulpul 2011/07/12 14:11 #

    언론이 해코지를 해서 크게 손해를 보실 상황이라면 섣부르게 행동하실 수 없겠습니다만, 개인적으로 블로그를 하시는 분 치고 그런 경우는 일반적으로 많지 않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이른바 파워 블로거일수록 언론을 하찮게 보는 분들이 많아서, 이런 분들은 그런 걱정 안 하실 것 같습니다. 좀 다른 이야기지만, 어렵게 용기를 낸 내부 고발자가 더 피를 보고, 고발 대상이 된 인간들은 서로서로 감싸가며 결국 별다른 손해 안 보고 없던 일처럼 되는 꼬락서니의 사회에서는 바른 말 하는 일이 참 쉽지는 않습니다.
  • 만슈타인 2011/07/09 21:48 # 답글

    언론사를 디스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망각한 거 같습니다.
  • deulpul 2011/07/12 14:14 #

    그렇게 비판하던 일이 자기 영역에서 벌어지는데, 다시 남 욕만 하고 있는 꼴이 아닌가 싶습니다.
  • 2011/07/10 00:37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eulpul 2011/07/12 14:27 #

    네, 말씀대로 좀더 큰 틀의 문제이기도 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더욱 암담하기도 하네요. 세부적인 잘못들은 하나씩 바로잡아 나가면 되는데, 잘못이 시대정신이 되고 있으면 뭘 어째야 할지 암담해집니다. 거기다 대고 계속 입바른 소리만 할 수도 없고...

    이번 일과 관련해서도 '돈 버는 게 무슨 잘못이냐' '모두 거지가 되잔 말이냐' '한국인들은 남 돈 버는 꼴을 못 본다' 더 나아가 '반기업 정서' '자수성가 음해' 등등 온갖 헛소리가 다 나오는데, 뒷목이 땡겨서 거품 물고 쓰러질 뻔 했습니다. 세상이 어떻게 되려는지 저로서는 도통 알 수가 없네요.

    블로그를 하는 동기가 사람마다 다르다는 점은 충분히 이해합니다. 누구에게나 다 백의종군을 바랄 수도 없구요. 그래도 넘지 않아야 할 선은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규범과 지대는 제게도 앞으로 계속 고민해야 할 중요한 주제라고 생각합니다. 생각해야 할 점들을 친절하게 지적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 2011/07/14 22:37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eulpul 2011/07/15 02:35 #

    헐 그렇군요. 아무 생각없이 잘못 쓰고 있었습니다. 수정하였습니다. 잡아 주셔서 고맙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Adsense

Adsense2

구글 애널리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