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왜 우리를 미워하는 걸까요? 미국美 나라國 (USA)

NowThis News가 제작하고 Msn.com에 올라와 있는 '북한은 왜 우리(미국)를 미워하는 걸까요?'라는 동영상이다. (대본은 아래에.)




내용을 보면 좀 놀라운 측면이 있다. 대중을 상대로 한 2분짜리 동영상인데도 최소한의 역사적 고찰 정도는 하고 만든 것 같다는 점, 그리고 미국에 대한 북한의 증오심의 원천을 한국전쟁 때 피해에서 찾고 있다는 점 등이 그렇다. 유튜브를 찾아보면 비슷한 주제를 대상으로 하여 비전문가들이 만든 동영상이 있는데(예컨대 이것, 2:30부터), 북한이 미국을 미워하는 이유가 한국을 돕고 한국과 군사 동맹을 맺고 있기 때문이라거나 자신을 과시하기 위해 세계 최강인 미국을 선택해 위협하기 때문이라는 식으로 얼토당토않는 설명을 하고 있다.

제 나라가 전쟁을 치른 국가임에도, 동아시아 귀퉁이의 쪼매난 나라 역사 따위는 거의 모르는 평범한 미국인들은 왜 북한이 자기네를 이처럼 증오하는지를 실제로 궁금하게 생각한다. 그들에게 북한은 미친 국가이고 김정일이나 김정은은 미친 놈일 뿐이다. 미친 놈 맞더라도 왜 미친 놈이 되었는지 정도는 좀 알 필요가 있을 것인데, 그런 사정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아주 간략한 배경을 알려준다. NowThis News의 해당 동영상에는 '미친 선전과 죽이겠다는 협박 - 우리가 뭘 했길래?(Crazy rhetoric & death threats - what did we ever do to them?)'라는 부제가 달려 있다.

한국전의 민간인 희생자 수가 좀 걸리는데, 민간인 희생자 수는 남한보다 북한이 훨씬 많고 그 대부분이 미국의 폭격으로 발생한 것임은 분명한 사실이라서, 어쨌든 왜 북한이 미국을 '철천지 원쑤'로 생각하는지를 미국인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아래는 대충 옮긴 스크립트.


세상은 북한으로부터 끊임없이 솟아나는 증오를 보고 있습니다. 우리는 왜 북한이 우리(미국)를 그렇게 싫어하는지 궁금하게 생각하게 되죠.

한반도는 원래부터 한국과 절반쯤 미친 핵 사촌 북한으로 쪼개져 있지는 않았습니다. 1910년에 통일 한반도는 일본에 병합되었다가 미국에 의해 해방되었습니다. 식민지 기간에 일본은 한국을 종종 잔혹하게 통치했습니다.

2차대전에서 일본이 패한 뒤 한반도는 승전국에 의해 분단되었습니다. 북쪽은 소련이, 남쪽은 미국이 들어왔습니다. 둘을 쪼갠 위도 38선은 임의로 설정되었으며, 당분간의 경계선이 될 예정이었습니다. 김정은의 할아버지인 김일성은 소련에 의해 북한의 지도자가 되었습니다. 그는 1948년에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라는 독립 공산주의 국가의 성립을 선언했습니다. 두 코리아가 한반도의 통제권을 놓고 다투기 시작한 것이죠.

1950년에 북한이 남한으로 쳐들어옴으로써 전면전이 시작되었습니다. 중국이 공산주의 북한을 위해 개입하였고, 미국은 자본주의 남한을 위해 개입하였습니다. 냉전이 시작되었습니다.

공산주의 진영과 미국은 이데올로기를 놓고 잔혹한 전쟁을 벌였으며 한국인은 그로부터 고통을 겪었습니다. 미국 폭격기는 북한을 초토화시켰습니다. 미국은 2차대전 때 태평양 전쟁에서 사용한 포탄과 네이팜을 모두 합친 것보다 더 많은 화력을 쏟아부었습니다. 집계에 따라 조금 다르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민간인 약 150만 명이 희생되었으며, 그 중 대부분이 북한인이었습니다.

그러나 미국은 김일성의 공산주의 통치를 막지 못했습니다. 기술적으로 말해 우리는 아직 (북한과) 전쟁중입니다. 평화협정이 맺어지지 않았거든요. 북한이 폭로했듯이, 미국은 한국을 지원하고 거기에 미국 기지를 건설했습니다. 1958~1991년 기간에 미국은 한국에 핵탄두를 들여와 보관했습니다. 어느 시점에는 펜실베이니아 주 정도 크기의 나라를 겨냥하여 핵무기 900기 이상을 보관한 적도 있었습니다.

오늘날 북한은 호전적인 핵 무장 국가이며 세계 최악의 인권 탄압 국가 중 하나이고 경제는 파탄난 상태입니다. 왜 미국과 북한이 적대적인 관계인가를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죠. 미국은 국내에서 이름을 떨치려고 하는 젊은 지도자 김정은의 손쉬운 핑계거리가 되는 겁니다.



--- ** --- ** ---


아래는 북한과 전혀 상관없는 동영상. 미국 앨라배마 주 플로렌스 시 모터사이클 경찰의 범인 추적 장면이다. 교통 법규 위반 딱지를 끊기 위해 세우려고 했으나 도주하여 추적해 잡아본 결과 마약사범이었다고.




 

덧글

댓글 입력 영역



Adsense

Adsense2

구글 애널리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