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사 선정 2017 올해의 책들 섞일雜 끓일湯 (Others)

언론사들은 해마다 연말이면 그해 나온 책 중에서 특히 중요하거나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책을 뽑아 '올해의 책' 목록을 만든다. 2017년 올해의 책으로 뽑힌 작품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본다.

여섯 개 언론이 뽑은 책은 모두 41종이다. 이들을 추천을 많이 받은 순서로 열거하면 아래 표와 같다. 다만 여러 언론사에서 뽑혔다고 해서 다른 책보다 더 좋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심지어 더 많은 표를 받은 책을 의미하는 것이 아닐 수도 있다. 올해의 책 선정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여러 언론사에서 다수 중복되기 때문이다.

이것은 출판사 관계자들 위주로 비슷비슷한 사람들에게 추천 의뢰를 하다 보니 벌어진 일이다. 예컨대 강성민 글항아리 대표, 박상준 민음사 대표, 장은수 편집문화실험실 대표, 정은숙 마음산책 대표 등은 <동아일보>, <문화일보>, <조선일보>의 선정에 모두 참여했다. 좀더 다양한 책이 평가받을 수 있도록, 언론사 출판담당 기자들과 추천자들이 같이 고민해야 할 대목이다.

선정을 발표하며 순위를 매긴 곳도 있지만, 대부분은 무순이다. 여기 실은 언론사별 목록은 해당 언론사가 게재한 순서 그대로이다. 각각의 책은 [제목 / 저자(와 번역자) / 출판사 / 쪽수와 값]의 순서로 되어 있다. 책의 링크는 인터넷 서점 알라딘의 해당 페이지이며, 새 창으로 뜬다. 언론 기사의 게재일은 인터넷판 기준.





<경향신문> (12월 22일)




<동아일보> (12월 16일)




<문화일보> (12월 15일)




<조선일보> (12월 8일)




<중앙일보> (12월 23일)




<한겨레> 국내서 (12월 21일)




<한겨레> 번역서 (12월 21일)





[덧붙임]

<매일경제>가 12월 26일 발표한 올해의 책 50권을 간략히 덧붙인다. <중앙일보>와 마찬가지로 교보문고와 협업해서 선정했다. 그래서 그런지, <중앙일보>가 뽑은 10권 중 9권이 <매일경제> 목록에 들어있다.

더 나은 세상 (피터 싱어) / 아날로그의 반격 (데이비드 색스) / 라이프 프로젝트 (헬렌 피어슨) / 아픔이 길이 되려면 (김승섭) / 동물을 사랑하면 철학자가 된다 (이원영) / 문명과 전쟁 (아자 가트) / 실크로드 세계사 (피터 프랭코판) / 북유럽 신화 (닐 게이먼) / 사람의 부엌 (류지현) / 호모 데우스 (유발 하라리) / 대량살상 수학무기 (캐시 오닐) / 지능의 탄생 (이대열) / 아르테미스 (앤디 위어) / 리씽크 (스티븐 풀) / 블록체인 혁명 (돈 탭스콧) / 플랫폼 레볼루션 (마셜 밴 앨스타인) / 내 속엔 미생물이 너무도 많아 (에드 용) / 인플레이션 (하노 벡)/ 애프터 피케티 (토마 피케티 외) / 히트 메이커스 (데릭 톰슨) / 외로운 도시 (올리비아 랭) / 꿀벌과 천둥 (온다 리쿠)/ 운명과 분노 (로런 그로프) / 내 마음의 낯섦 (오르한 파묵) / 인섬니악 시티 (빌 헤이스) / 바깥은 여름 (김애란) / 디어 랄프 로렌 (손보미) / 오늘은 잘 모르겠어 (심보선) / 빛의 호위 (조해진) / 운다고 달라지는 일은 아무것도 없겠지만 (박준) / 랩 걸 (호프 자런) / 제가 좀 별나긴 합니다만 (쥘리 다셰) / 딸에 대하여 (김혜진) / 괴괴한 날씨와 착한 사람들 (임솔아) / 당신의 신 (김숨) 힐빌리의 노래 (J. D. 밴스) / 모르는 사람들 (이승우) / 혼자를 기르는 법 (김정연) / 아홉 살 마음 사전 (박성우) / 나를 지키며 일하는 법 (강상중) / 일상기술연구소 (제현주-금정연) / 퇴사하겠습니다 (이나가키 에미코) / 마르케스의 서재에서 (탕누어) / 냉정한 이타주의자 (윌리엄 맥어스킬) / 우아함의 기술 (사라 카우프먼) / 산책자를 위한 자연수업 (트리스탄 굴리) / 라틴어 수업 (한동일) / 한식의 품격 (이용재) / 신경끄기의 기술 (마크 맨슨) / 우아한 관찰주의자 (에이미 E. 허먼)


<한국일보>는 12월 28일, 여러 매체가 선정한 올해의 책에 들어가지 않지만 여전히 좋은 책 일곱 권을 뽑아서 제시했다.





Advertisement


 

덧글

댓글 입력 영역



Adsense

Adsense2

구글 애널리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