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 과 .org 를 헷갈린 체니의 엄청난 실수 미국美 나라國 (USA)

미국 대통령 선거판에서 벌어지고 있는 또 한 편의 코메디입니다. 지난 화요일에 벌어진 미국 두 부통령 후보간의 토론. 왼쪽에는 부시 정권의 부통령인 딕 체니(63, 사진)가, 오른쪽에는 존 케리의 러닝메이트인 존 에드워즈(51)가 자리해 열띤 토론을 벌였습니다. 시종일관 쾌활한 표정으로 시원시원하게 토론을 진행하는 에드워즈의 스타일과, 그 표정만 봐도 뒷구멍으로 엄청난 비밀과 음모를 숨기고 있는 것 같은 체니의 음흉한 스타일이 극적으로 대비되는 한판 토론이었습니다.

토론에서 체니는 에드워즈의 공격을 받고 여러 차례 궁지에 몰렸습니다. 이윽고, 체니가 관여하고 있는 거대 사기업 핼리버튼이 이라크 전쟁으로 막대한 부를 챙기고 있는 점을 에드워즈가 거듭 지적하자, 드디어 참지 못한 체니, "사실이 아니오. 진상을 알고 싶으면 여기로 가보시오" 하면서 인터넷 웹사이트를 하나 불렀습니다. 오, 웹사이트씩이나...

그러나 체니가 알려준 웹사이트를 찾아본 사람들은 경악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사이트 주소를 치자 화면에 뜬 것은 "우리는 왜 부시를 또 선택해서는 안되는가" 라는 대문짝만한 제목이 붙은 반 부시 운동 사이트였던 것입니다.

이 사이트, factcheck.com 를 주소창에 치면 사이트는 자동으로 미국 증권가의 황제이자 거부 조지 소로스의 개인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부시 정부에 대한 격렬한 비판자로 알려져 있는 소로스는 이 홈페이지에서, 이번 선거가 자기 생애 중 가장 중요한 선거라면서, 부시 대통령이 미국인 전체를 위험으로 몰고가고 있으며 미국적 가치를 깎아먹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습니다. 네... 체니가 큰 실수를 한 것이지요.

원래 체니가 의도했던 사이트는 factcheck.com 이 아니라 factcheck.org 였습니다. 이 사이트는 미국 주요 정치가들이 대중을 상대로 던지는 언급들의 사실 여부를 검증함으로써 국민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중립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를 댄다는 것이 잘못해서 자신들에 대해 격렬히 반대하고 있는 사이트를 불러준 것이죠. 네... 우리도 가끔 .com 과 .org 를 헷갈리기는 하지만, 이건 너무 우스꽝스러운 결과로군요.

게다가 체니가 비록 틀렸을망정, 이 사이트를 거명하며 자신을 변호하려 한 것은 큰 착오였습니다. factcheck.org 는 부통령 후보자들의 토론을 분석하면서, 체니가 자기네 사이트가 마치 체니와 핼리버튼사의 관계를 변호하고 있는 것처럼 써먹었다고 비판했습니다. 게다가 사이트 이름조차 제대로 대지 못했으니까요. 여러 모로, 이 사이트는 체니의 입에 오른 것을 반가워하지 않는 눈치입니다. (한편 에드워즈에 대해서도 몇 가지를 비판했습니다.)

한편 소로스는 이번 일을 매우 기쁘게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그의 사이트 안에 설치되어 있는 블로그에서 그는, 이번 착오로 자신의 사이트를 실수로 찾아온 사람들에게는 미안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자기 사이트를 알게 되어서 기쁘다고 적고 있습니다. 소로스의 대변인은 이번 일과 관련하여, "우리들은 어째서 이런 일이 벌어졌는지 알 수 없지만, 우리는 많은 분들이 값진 두 사이트들을 모두 둘러보시기를 바랍니다" 라고 언급했습니다.

AP의 보도에 따르면, 이번 촌극은 도메인 factcheck.com 을 소유하고 있는 회사가 이 주소를 치면 자동으로 조지소로스닷컴으로 연결되도록 해 놓았기 때문에 벌어진 것이라고 합니다. 회사에 따르면, 부통령 후보 토론이 끝나자마자 이 URL에 1초에 1백번에 달하는 엄청난 트래픽이 걸리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회사는 결국 로딩 부담을 덜기 위해서 다른 사이트로 연결을 해 놓았습니다. 그러나 여기에는 물론 부시 정부에 반대하는 자신들의 정치적 입장을 표현하기 위한 의도도 있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다른 사람의 사이트를 통해 자기들의 의견을 표현하기 위한 방식이기도 했다는 점을 숨기지 않았습니다.

그럼 왜 하필 억만장자 소로스의 사이트를 선택했을까요. 회사 관계자에 따르면, 이들은 조지소로스닷컴이 억만장자의 사이트이기 때문에, 이번 일로 발생한 엄청난 트래픽에 따른 비용을 충분히 감당할 것이라고 생각했다는 것입니다 (웹사이트 운영자는 자기 사이트에 트래픽이 많이 걸리면 서버 회사에 돈을 더 지불해야 합니다). 참으로 코믹한 발상이 아닐 수 없습니다.

어쨌든 체니는 "진실을 알고 싶으면" 소로스의 사이트로 가라고 한 꼴이 됐으니, 그 자신도 부시와 자신을 비난하는 소로스의 주장이 상당히 진실에 가깝다고 생각하고 있는 셈이 돼버렸습니다. 분명한 것은 이들을 미워하는 사람들이 여기저기에 널려 있다는 점이 되겠습니다.

아래는 부통령 후보 토론 속기록 중에서 문제가 된 부분입니다.

에드워즈: 몇 분 전에 저는 핼리버튼사와 870억달러와의 연관성에 대해 말씀드렸는데, 부통령(체니)은 거기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군요. 진실을 말씀드리자면, 부통령은 핼리버튼사의 최고경영자일 때 이라크에 대한 봉쇄를 해제하려고 애썼다는 점입니다. 바로 이 점이 우리가 핼리버튼사가 (전후 처리에서) 특혜 계약을 따냈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하는 이유입니다.

부통령이 핼리버튼의 최고경영자일 때, 핼리버튼은 엔론사처럼 기업 정보를 거짓으로 신고한 혐의로 수백만 달러의 벌금을 받은 바 있습니다. 핼리버튼은 미국의 두 적국인 리비아와 이란과도 사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핼리버튼은 그동안 외국의 정부 당국자들에게 뇌물을 먹인 혐의로 현재 조사를 받고 있기도 합니다.

그런데도 이 회사는 이라크에서 75억짜리 계약을 무경쟁으로 따냈습니다. 조사를 받고 있는 기업들은 의례 기업 자산의 일부가 동결되는데, 그러지도 않았습니다. 이 회사는 그러거나 말거나 열심히 돈을 벌어들이고 있습니다.

사회자: 부통령 말씀하세요.

체니: 할 말은 많은데 30초는 너무 짧군요. 상대편이 자꾸 핼리버튼을 들먹이는 이유는 연막을 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이러한 혐의가 근거가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정보를 더 알아본다면, 핼리버튼에 대한 정확한 진상을 알게 되고 이 회사를 존경하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면 펜실베이니아 주립대에서 후원하는 독립 웹 사이트인 factcheck.com 같은 곳에서 말이지요.

덧글

  • 비안졸다크 2004/10/08 15:01 # 답글

    .com 측이 딕 채니의 이야기에 격분해서 소로스로 돌려놓았다- 란 카더라 통신이 있더군요. 뭐. 그 대통령에 그 부통령이라고, 어째 하는 행동이 둘다 그리 밉상인지 알 수 없습니다.
  • mooni 2004/10/08 19:25 # 답글

    바보는 뭘 해도 안되는 겁니다... ^^;;
  • Hikaru 2004/10/08 23:58 # 답글

    참 재미있네요.
  • imanwon 2004/10/08 23:59 # 삭제 답글

    소로스가 많은 트래픽을 감당할 만큼 돈이 많아서 그 쪽으로 돌려놓았다니... ㅋㅋ 정말 위트가 넘치는 발상이군요.
  • mooni 2004/10/09 02:44 # 답글

    글을 조금 인용하긴 했는데, 주제와는 조금 동떨어진 것 같아서 덧글로 답니다.

    http://moonend.egloos.com/751213#751213_1
  • deulpul 2004/10/10 03:08 # 답글

    비안졸다크: 네, 조금 더 살펴보고 AP 통신 기사를 근거로 수정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체니는 부시보다 더 싫군요. 부시는 그래도 좀 웃기는 구석이라도 있지...

    mooni: 그런데 바보(?)가 엄청난 돈을 벌고 부통령까지 하니 세상 너무 불공평하군요. 도덕적인 분야에서, 또 인터넷 사이트를 외우는 분야에서는 바보일지라도 다른 부분에서는 무지 똑똑한가봐요. 그리고, 한글은 좋은 글~!

    Hikaru: 미운 눔의 불행은 나의 행복이얌~ 헤헷 (헙... 이럼 안되는데)

    imanwon: 아이디어 좋지요? 소로스 사이트가 뽑힌 또 한 가지 이유는, 반 부시 사이트는 일반적으로 사이트 어딘가에 기부금을 요청하는 링크가 있게 마련인데, 억만장자 소로스 사이트에는 이게 없어서이기도 하답니다, 하하.
  • deulpul 2004/10/12 17:46 # 답글

    며칠 지난 지금 보니, factcheck.com 을 치면 간단한 사이트 안내 페이지가 뜨도록 바뀌었군요. 여기에는 factcheck.org 로 가는 링크가 달려 있습니다. 그러나 역시 아래쪽에는 소로스 재단 soros.org 으로 가는 링크도 붙어 있군요, 헷~
  • 카스미 2004/10/16 13:03 # 답글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재미있는 것을 하나 배우고 가네요. ^.^
댓글 입력 영역



Adsense

Adsense2

구글 애널리틱스